728x90
디자인 패턴 Design Pattern
- 디자인 패턴?
아키텍처 패턴이 건물의 큰 외각을 잡는 가이드라인이었다면, 디자인 패턴은 건물의 각 방들의 가이드라인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모듈 간의 관계 및 인터페이스를 설계할 때 참조할 수 있는 해결 방식 또는 예제를 의미한다.
GOF 의 디자인 패턴은 생성패턴, 구조패턴, 행위패턴으로 구분된다.
생성 패턴 Creational Pattern
- 생성 패턴?
GOF 의 디자인 패턴 중 하나이다.
클래스나 객체의 생성과 참조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과 해결 사례, 샘플 코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추상 팩토리 Abstract Factory
- 빌더 Builder
- 팩토리 메소드 Factory Method
- 프로토타입 Prototype
- 싱글톤 Singleton
구조 패턴 Structural Pattern
- 구조 패턴?
GOF 의 디자인 패턴 중 하나이다.
구조가 복잡한 시스템 개발을 돕기 위해 클래스나 객체들을 조합하여 더 큰 구조로 만드는 패턴들이다. - 어댑터 Adapter
- 브리지 Bridge
- 컴포지트 Composite
- 데코레이터 Decorator
- 퍼싸드 Facade
- 플라이웨이트 Flyweight
- 프록시 Proxy
행위 패턴 Behavioral Pattern
- 행위 패턴?
행위 패턴은 클래스나 객체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방법이나 책임 분배 방법을 정의하는 패턴이다. - 책임 연쇄 Chain of Responsibility
- 커맨드 Command
- 인터프리터 Interpreter
- 반복자 Iterator
- 중재자 Mediator
- 메멘토 Memento
- 옵서버 Observer
- 상태 State
- 전략 Strategy
- 템플릿 메소드 Template Method
- 방문자 Visitor
'[자격증] > 정보처리기사 실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프트웨어 패키징 (0) | 2023.07.02 |
---|---|
4. 서버 프로그램 구현_63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0) | 2023.06.30 |
4. 서버 프로그램 구현_66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0) | 2023.06.30 |
01. 요구사항 확인_09 UML 개요 & UML 사물 (0) | 2023.06.29 |
01. 요구사항 확인_07 요구사항 분석 (구조적 분석 기법) (0) | 2023.06.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