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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는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주기의 요구사항 분석 및 설계 과정을 객체지향에 맞게 구성한 것을 의미합니다.
객체지향 분석은 사용자 요구사항과 관련한 객체, 속성, 연산, 관계 등을 정의하여 모델링 한다.
객체지향 분석 방법론
- Coad 와 Yourdon 방법
: E-R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객체의 행위를 모델링함. - Runbaugh 방법
- Booch 방법
- Jacobson 방법
- Wirfs-Brock 방법
럼바우(Runbaugh)의 분석 기법
- 럼바우의 분석 기법은 모든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그래픽 표기법을 이용하여 모델링 하는 기법이다.
객체 모델링 기법이므로 OMT; Object-Modeling Technique 이라고 한다.
분석 활동은 '객체 모델링 - > 동적 모델링 -> 기능 모델링' 순서로 진행된다. - 객체 모델링 : 객체 다이어그램 사용
- 동적 모델링 : 상태 다이어그램 사용
- 기능 모델링 : 자료 흐름도 사용
객체지향 설계 원칙
- 객체지향 설계 원칙 ?
객체 지향 설계 원칙은 변경이나 확장에 유연한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한 원칙이다. - 다섯 가지 원칙의 앞 글자를 따 SOLID 원칙이라고 부른다.
- 단일 책임 원칙 SRP
: 객체는 단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는 원칙
개방 폐쇄 원칙 OCP
: 기존의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는 원칙
리스코프 치환 원칙 LCP
: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SP
: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와 의존 관계를 맺거나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한다
의존 역전 원칙 DIP
: 의존 관계 성립 시 추상성이 높은 클래스와 의존 관계를 맺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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