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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서버 프로그램 구현_66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Ben의 프로그램 2023. 6. 30.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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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는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주기의 요구사항 분석 및 설계 과정을 객체지향에 맞게 구성한 것을 의미합니다. 

    객체지향 분석은 사용자 요구사항과 관련한 객체, 속성, 연산, 관계 등을 정의하여 모델링 한다. 

객체지향 분석 방법론

  • Coad 와 Yourdon 방법 
    : E-R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객체의 행위를 모델링함. 
  • Runbaugh 방법
  • Booch 방법
  • Jacobson 방법
  • Wirfs-Brock 방법

럼바우(Runbaugh)의 분석 기법

  • 럼바우의 분석 기법은 모든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그래픽 표기법을 이용하여 모델링 하는 기법이다. 
    객체 모델링 기법이므로 OMT; Object-Modeling Technique 이라고 한다. 
    분석 활동은 '객체 모델링 - > 동적 모델링 -> 기능 모델링' 순서로 진행된다. 
  • 객체 모델링 : 객체 다이어그램 사용
  • 동적 모델링 : 상태 다이어그램 사용
  • 기능 모델링 : 자료 흐름도 사용

객체지향 설계 원칙

  • 객체지향 설계 원칙 ?

    객체 지향 설계 원칙은 변경이나 확장에 유연한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한 원칙이다. 
  • 다섯 가지 원칙의 앞 글자를 따 SOLID 원칙이라고 부른다. 
  • 단일 책임 원칙 SRP
    : 객체는 단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는 원칙

    개방 폐쇄 원칙 OCP
    : 기존의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는 원칙 

    리스코프 치환 원칙 LCP
    :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SP
    :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와 의존 관계를 맺거나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한다

    의존 역전 원칙 DIP
    : 의존 관계 성립 시 추상성이 높은 클래스와 의존 관계를 맺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