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java로 할 수 있는 또 다른 일인 android 앱을 만드는 것을 살펴볼 겁니다.
여러분이 검색엔진에 다음과 같이 검색을 하시면, android 앱을 개발하는 방법에 대한 문서가 나오는데, 여기서 여러분이 보셔야하는 것은 첫 앱 빌드 파트입니다. 이 문서를 보고 여러분이 해보시면 되겠지만, java를 공부한 다음에 해보십시오. Android 스튜디오를 다운로드 받으라고 하는데요. 우리가 Android를 개발할 때 다양한 도구들이 필요한데, 그 도구들을 통합해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Android 스튜디오를 다운로드 받아서 새로운 앱 만들기를 클릭하면 만들고자 하는 앱에 따른 기본적인 코드를 제공해주는데요. 우리는 그 중에서 가장 간단한 Empty Activity를 클릭해보겠습니다.
앱의 이름과, 저장될 위치와, 어떤 언어로 개발할 것인지 선택하시면 됩니다. 우리가 java를 선택해서 앱을 열게 된다면, MainActivity라는 파일이 실행되도록 약속되어 있습니다.
해당 파일 안에, 다음 문구가 있는데, R이라는 폴더 안에 layout 폴더 안에 activity_main이라는 파일을 가리킵니다. 즉, java라는 문구에 따라서 앱이 실행되면 해당하는 폴더에 있는 내용을 출력하라는 의미입니다.
Design버튼을 클릭하면 화면이 어떻게 보일지 알려주게 되는데요. 나타나는 내용을 바꿔줄 수 있습니다. 즉, 여러분이 하고 싶은 일을 정해진 위치에 적게되면 여러분이 하고 싶은 앱을 만들 수 있다는 겁니다. 실행을 시킬 때 여러분의 실제 장치에다가 실행할 수도 있지만, 시뮬레이터라고 해서 가상화된 곳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상단 Tools - AVD(android Virtual Device)라는 것으로 여기서 가상으로 java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우리가 만든 java world라는 앱을 실행해 볼까요?
해당 부분에서 가상 장치를 실행하여 내가 만든 앱을 실행해 볼 수 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내가 만든 앱이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Java로 작성한 원인이 안드로이드 앱에서 결과로서 나타나게 되는 겁니다. 그리고 우리가 만든 앱이 설치되어 있는 것도 바탕화면에서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안드로이드를 개발하는 것은 많은 공부를 해야하고, 잘하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지만, 무엇이든지 본질은 아주 단순하기 마련입니다. Java를 통해서 안드로이드를 어떻게 통제하는 가를 알게 된다면 여러분이 안드로이드를 어떻게 개발하는 가를 알게 되는 겁니다.
'[생활코딩] Server > JAVA1(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활코딩 JAVA 1_프로그래밍이란 무엇인가? (0) | 2023.04.28 |
---|---|
생활코딩 JAVA 1_변수의 {정의, 효용} (0) | 2023.04.28 |
생활코딩 JAVA 1_데이터 {타입, 연산, 표현, 다루기, 변환} (0) | 2023.04.28 |
생활코딩 JAVA 1_사물을 자바로 제어하기 (0) | 2023.04.27 |
생활코딩 JAVA 1_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0) | 2023.04.27 |